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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https://programmers.co.kr/learn/courses/30/lessons/84021?language=cpp
접근방법
1) 접근 사고
game_board와 table의 위치들을 파싱해준뒤 각 도형의 위치들을 비교해주면서 일치할 경우 도형을 지워주고 도형의 수치값만큼 더해주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.
제 실력으로는 구현을 하던 도중에 막혀서
https://blog.naver.com/jinhan814/222474893356
블로그의 코드를 참조해서 풀었습니다. 구조체에 역할을 각각 분할해서 구현한 코드라서 객체지향적인 코드인거 같습니다.
코드마다 주석을 자세하게 적었습니다.
2) 시간 복잡도
n의 크기가 작으므로 n^2으로도 해결이 가능했습니다.
3) 배운 점
구현할 때 처음에 저는 도형의 좌표를 다 적어서 무식하게 구현하려고 했었는데 117번재 줄을 보면 최소 최대 좌표를 구해서 도형의 필요한 경우만 구해준뒤 도형을 돌리는 형식으로 비교해주는 방식을 사용하면 좀 더 효율적인거 같습니다. 이런 구현을 배운건 정말 운이 좋았던거 같습니다.
4) PS
새로운 구현 코드를 볼 수 있어서 너무 좋았습니다.
정답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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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<bits/stdc++.h>
#define fastio ios::sync_with_stdio(0), cin.tie(0), cout.tie(0)
#define pii pair<int,int>
#define mp(X,Y) make_pair(X,Y)
#define mt(X,Y) make_tuple(X,Y)
#define mtt(X,Y,Z) make_tuple(X,Y,Z)
#define ll long long
#define sz(v) (int)(v).size()
using namespace std;
constexpr int INF = 1e9 + 7;
int moveY[] ={0,1,0,-1};
int moveX[] ={1,0,-1,0};
struct Block{
int n, m;
vector<vector<int>> v;
Block(int n, int m) : n(n), m(m), v(n, vector<int>(m)) {}
Block Rotate(){
Block ret(m, n);
for(int i = 0; i < n; i++)
for(int j = 0; j < m; j++)
ret[j][n -1 - i] = v[i][j];
return ret;
}
int GetCnt() const{
int ret = 0;
for (vector<int> i : v)
ret += reduce(i.begin(), i.end()); // 도형의 전체 값들을 반환하는 과정
return ret;
}
friend bool operator == (const Block& a, const Block& b)
{
if (a.GetCnt() != b.GetCnt())
return 0;
Block t = a;
for(int i = 0; i < 4; i++)
{
if(t.n == b.n && t.m == b.m && t.v == b.v) //블럭 하나당 비교해주는 과정, 블럭의 y축 x축이 같고 Block의 값이 같다면
{
//디버깅 과정
// for(int i = 0; i < t.n; i++)
// {
// for(int j = 0 ; j < t.m; j++)
// {
// cout << t.v[i][j] <<" ";
// }
// cout<<"\n";
// }
// cout <<"--------------------" << "\n";
// for(int i = 0; i < b.n; i++)
// {
// for(int j = 0 ; j < b.m; j++)
// {
// cout << b.v[i][j] <<" ";
// }
// cout<<"\n";
// }
// cout <<"=====================" <<"\n";
return 1;
}
t = t.Rotate();
}
return 0;
}
vector<int>& operator[] (int i) { return v[i];}
};
vector<Block> Extract(vector<vector<int>> board, bool flag)
{
//Flag는 밑에서 BFS탐색을 할 때 visited 역할을 한다.
vector<Block> ret;
int n = board.size(); //board의 y축
int m = board[0].size();//board의 x출
for(int i = 0; i < n; i++)
for(int j = 0; j < m; j++)
{
if(board[i][j] != flag) //탐색해야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continue!
continue;
vector<pii> v; //나중에 반환해줄 도형 배열에 값을 체크해주기 위한 vector
queue<pii> Q;// BFS탐색을 위한 queue
//밑에서 반환해줄 2차원 도형의 배열값 맨 좌측 상단 위치와 맨 우측 하단 값을 구한뒤 서로 좌표를 빼주면 도형의 전체크기가 나옴
//114줄을 보면 이해하기 쉽다.
int x_mn = INF, x_mx = -INF;
int y_mn = INF, y_mx = -INF;
v.push_back({i, j});
Q.push({i, j});
board[i][j] = !flag;
while(Q.size())
{
auto[x, y] = Q.front();
Q.pop();
x_mn = min(x_mn, x),x_mx = max(x_mx, x);
y_mn = min(y_mn, y),y_mx = max(y_mx, y);
for(int d = 0; d < 4; d++)
{
int nextX = x + moveX[d];
int nextY = y + moveY[d];
if(nextX < 0 || nextX >= n || nextY < 0 || nextY >= m)
continue;
if(board[nextX][nextY] != flag)
continue;
v.push_back({nextX, nextY});
Q.push({nextX, nextY});
board[nextX][nextY] = !flag;
}
}
//반한해줄 도형을 의미하는 2차원 배열에 값들을 체크한뒤 반환하는 과정
Block cur(x_mx - x_mn + 1, y_mx - y_mn + 1);
for (auto &[x, y] : v)
cur[x - x_mn][y - y_mn] = 1;
ret.push_back(cur);
}
return ret;
}
int solution(vector<vector<int>> game_board, vector<vector<int>> table)
{
int ret = 0;
// Block 구조체는 사실상 2차원 배열이다.
// v1는 문제에서 주어지는 game_board 배열에서 도형을 둘 수 있는 자리를 저장하는 vector이다.
// v2는 문제에서 주어지는 table 배열에서 도형의 크기와 인덱스값들을 저장하는 vector이다.
vector<Block> v1 = Extract(game_board, 0);
vector<Block> v2 = Extract(table, 1);
for(Block& i : v1)
{
for(int j = 0; j < v2.size(); j++)
{
//v1과 v2를 비교하면서 v2 도형과 v1의 테이블 위치가 일치하다면 v2를 지워준다. 그리고 그만큼 수치는 결과값에 저장한다.
if(i == v2[j])
{
ret += i.GetCnt();
v2.erase(v2.begin() + j);
break;
}
}
}
return ret;
}
using board = vector<vector<int>>;
board game_board = {
{ 1, 1, 0, 0, 1, 0 },
{ 0, 0, 1, 0, 1, 0 },
{ 0, 1, 1, 0, 0, 1 },
{ 1, 1, 0, 1, 1, 1 },
{ 1, 0, 0, 0, 1, 0 },
{ 0, 1, 1, 1, 0, 0 },
};
board table = {
{ 1, 0, 0, 1, 1, 0 },
{ 1, 0, 1, 0, 1, 0 },
{ 0, 1, 1, 0, 1, 1 },
{ 0, 0, 1, 0, 0, 0 },
{ 1, 1, 0, 1, 1, 0 },
{ 0, 1, 0, 0, 0, 0 },
};
int main(void)
{
fastio;
cout << solution(game_board, table) << '\n'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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